close
성공사례
중지명령 신청으로
동산압류를 막아낸 사례
이형준 변호사

프랜차이즈 치킨집
운영 실패로 쌓이게 된 채무
신청인은 조부모의 품에서 자랐습니다. 어머니의 얼굴은 한 번도 본 적이 없고, 아버지도 한 해에 한 번 만나기가 힘들 정도였습니다. 어려운 사정 탓에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무작정 서울로 올라가 기술을 배우며 생활했습니다.

십여 년을 성실하게 일해 모은 돈에 대출금을 더해 프랜차이즈 치킨집을 차리게 되었고, 처음에는 장사가 잘 되었습니다. 행복한 가정을 꾸리는 것이 꿈이었던 신청인은 국제결혼 업체를 통하여 지금의 아내를 만나 결혼하게 되었는데요. 국제결혼이다 보니 비용이 제법 들었고 추가 대출도 받아야 했지만 금방 갚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.

그러나 AI 조류독감 발병, 프랜차이즈 대표의 추문으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 하락, 살충제 계란 등의 악재가 이어지며 손안에는 가게의 보증금조차 남지 않았습니다. 외국인 아내는 한국어를 한마디도 하지 못해 할 수 있는 일이 없고, 신청인은 아는 지인의 치킨집에서 배달 일을 하며 하루하루를 힘겹게 보내고 있습니다.

본인만 믿고 낯선 땅으로 시집을 온 아내에게 미안하다는 신청인은 개인회생을 마지막 기회로 여기고 법무법인 든든에 도움을 청하셨습니다. 그 결과 신청인은 부산지방법원으로부터 개시 결정을 받는데 성공하였고, 채권자들에게 미안한 마음으로 성실히 변제금을 납부하고 계십니다.